"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학과 유아교육의 합성어입니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이며, 자연친화적인 유아교육입니다. 생태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 정신적 교류와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산업문명의 피해자인 우리 아이들은 산업화 이후 많은 것을 잃었지만 특히,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 버린채 자라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 길을 모색합니다.

생태유아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유아교육시설에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제시해 보면, 바깥놀이프로그램, 산책프로그램, 텃밭프로그램, 세시풍속프로그램, 동물사육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결국,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기다림과 느낌의 교육입니다.
사계절의 변화와 순환은 서로간의 기다림의 결과입니다.
아이의 양육과 교육에서의 기다림은 부모와 교육자의 인내심을 요구하며, 실현을 위해 제한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은 나름대로의 독특성과 다양성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상호관련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서로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우리 예일 유치원은 이러한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어 자연친화적 교육활동을 통해 유아들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자연이 주는 혜택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수 있습니다. 매주 1회 이상 개별적 탐구가 가능한 자유롭고 오감활동이 중심인 생태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우리 아이들이 자연, 친구와 더불어 즐거운 경험을 하고 모든 사람과 사물은 정신적으로, 생태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 서로 공생하고 있음을 알고 사람 공동체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임을 알수 있으며 생명체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습니다."